[WOW] WOW를 하다가... 순전히 개인적인 이야기 by xian

내 주위에서 계정이 만료되었거나, 일 때문이거나, 낙스라마스 공략이후 할 게 없다는 등의 이유로 WOW를 잠시 떠나는 이들이 간혹 있지만, 대부분은 부캐를 키우곤 한다. 만레벨 캐릭터가 두셋씩은 있는게 일반적인지라 그런 것도 있고, 부캐를 미리 키워 두면 운신할 폭도 그만큼 넓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면 70레벨 캐릭터 여섯 중 이미 둘을 80레벨로 키운 나는 어떨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는 떠날 생각이 없다. WOW의 난이도가 떨어짐에 따라 재미도 어느 정도는 떨어져 가고 있긴 하지만 그렇다 해도 재미 자체가 아예 없냐 하면, 그것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일단 막공의 긴장감이 떨어지지 않았다. 나도 한 수 접어줄 만큼 딜 잘 뽑고 탱킹 잘 하는 사람들과 같이 가지 않는 다음에야 여전히 낙스라마스에서 전멸은 피할 수 없고 흑요석 성소는 1룡까지는 괜찮게 갈 수 있지만 2룡 이상은 막공에서 뻗는 이들이 허다하다. 공략 모르고 삽질하는 사람이 2명 이상만 되어도 작살나거나 그런 정도의 위험이 발생하는 것은 여전하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퀘스트의 재미가 떨어지지 않았다. 적어도 나에겐, WOW의 퀘스트는 다시 해도 여전히 재미있는 게임 콘텐츠이다. 하다 보면 한번에 퀘스트 5~10개 정도 하는 건 금방이다. 잠깐의 시간 동안 퀘스트 5~10개씩 즐기면서 부수입(골드 등)을 쏠쏠히 챙길 수 있다는 것도 나쁘지 않다. (WOW의 부자되는 방법 - 만레벨 이후의 퀘스트는 모두 돈이다)

마지막으로 업적에 대한 도전의식이 남아있다. 내가 괜히 메인 캐릭터의 업적을 5000점을 넘긴 게 아니다.

어쨌든 나는 WOW가 여전히 재미있다. 그리고 직업적으로 배울 것이 많기도 하고.


다음으로 골팟 이야기.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아주 민감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그냥 쓴다. 내가 있는 와일드해머 서버에서는 골팟이 아직 주사위팟을 완전히 대체하지 못하고 있는데 - 물론 나는 골팟을 좋아하지 않는다. 골팟에 내걸 돈이 없는 건 아니지만, 게임의 모든 규칙을 다 무시하고 돈이 그 규칙을 대체하는 것을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그 이유를 나는 크게 세 가지로 본다.

첫째는 낙스라마스 막공의 진입장벽이 매우 낮다는 것이다. 개념만 좋으면 영웅 던전 아이템 정도를 가진 게이머들이 모여도 낙스라마스 올킬은 충분히 가능하며 불타는 성전의 카라잔처럼 영웅 던전 아이템과 공격대 던전 아이템의 차이가 크지 않다. 거기에 저득자 주사위팟이 어느 정도 경험자들의 권리를 보장해주기 때문에 따라서 게이머들이 굳이 골드팟을 모으는 데에 끼어야 할 이유가 없는 상황이다.

둘째는 낙스라마스의 상위 인스턴스 던전이 없다는 것이다. 말리고스나 흑요석 성소의 하드모드가 어렵긴 하지만 그것들이 낙스라마스의 상위 인스턴스 던전이라고 불리기에는 드롭 아이템등의 대체품이 그다지 많지 않은 상황이다. 모름지기 상위 인스턴스 던전에서 파밍한 게이머들 혹은 실력이 좋은 게이머들이 많아야 '사장님'도 생기는 법인데 그런 이들이 적으니 '사장님'이 생길 여지 역시 적다.

세째는 저득자 우선 주사위팟이 예상 외로 꽤 합리적인 규칙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저득자 우선 주사위팟은 저득자 권리보장을 통해 값나가는 아이템일수록 무득자의 파워가 세지며 '1득 이후 일정량 골드 입금' 등의 여러 가지 규칙 변형을 통해 심연의 수정이나 무입찰 착귀 아이템 외에 무득자들의 소득을 어느 정도 보장해줄 수도 있는 절충안이 될 수도 있는 장점 때문에 내가 있는 서버에서 그다지 저항감 없는 대세로 자리잡은 상태이다.

물론 지금도 게이머들의 장비가 좋아지면서 골팟의 비중이 살짝 높아진 상태이고 여기에 울두아르 같은 상위 콘텐츠가 나오게 되면 낙스라마스 막공도 소위 '사장님'을 모시기에 더욱 거리낌이 없어지게 되기 때문에 골팟으로 거의 대체되기는 하겠지만, 나는 지금같이 골팟이든 주사위팟이든 '선택지'를 주는 지금의 상황이 좋다.


마지막으로 좀(혹은 많이) 어이없는 이야기.

어느 곳에나 초보자는 존재하기 마련이고 그래서 파티에 끼기 위해 경험 유무를 사기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경험이 없으면서 경험 있다고 사기치는 행동은 과거에는 화가 났지만, 이제는 안쓰럽다. 왜냐하면 '업적 비교'를 통해 그 던전을 클리어했는지 아닌지 확인하면 다 들통나기 때문이다. 빤히 보이는 거짓말을 하면서 되레 적반하장으로 큰소리치는 분들을 보면 이젠 측은하다. 왜들 그러셨쎄요. 참 내. 그리고 어차피 잡고 나면 전체 채팅창에 업적 뜨는데. 누굴 바보로 아나?

다음으로 "내가 불성때에는 킬제덴도 잡았는데" 하면서 T6셋 둘둘 감고 인스턴스 죄다 패스하고 낙스라마스부터 오는 분들이 아직도 간혹 있는데 대체 뭔 깡으로 그러는지 모르겠다. 아니 뭐 킬제덴 잡고 그런 거 누가 모르나? 장비만 봐도 아는데. 그런데 뭔 깡으로 인스턴스 죄다 패스하고 낙스라마스부터 오셨대? 그런 개념이니 곤충 떼에 휘말려 놓고 '아니 왜 힐이 안되는거죠?' 따위의 소리를 하면서 푹찍이나 당하지. 나는 그런 이들에게 주어진 T6셋은 그저 쓰레기 누더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

헤이건의 안전지대(속칭 버그자리)가 패치되면서 헤이건에서 사망자가 급속히 늘어나는 형국이다. 하지만 그래도 그렇지, 아니 세상에 타디우스를 한명도 안 죽고 광폭화 1분 이상 잘 남기고 넉넉하게 킬하신 분들이 왜 헤이건에서 X물에 죄다 튀겨져서 전멸하냐고.-_-;;;;; 이건 좀 너무하지 않아?

마지막으로. 블리자드는 렉 관리에 신경 좀 써 줬으면 좋겠다. 오픈 베타 당시의 모내기렉 이후, 내가 요즘처럼 렉 때문에 짜증나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더불어 인스턴스 던전에 "추가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습니다"는 대체 뭥미?-_-;; 내가 있는 와일드해머 서버가 대기열때문에 폭주하는 서버도 아닌데 이러면 어쩌라는 건지.


어쨌거나 현재 WOW 계정이 약 200일 정도 남은 것 같은데, 조만간 다시 90일 정도 결제할 생각이다. 지금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 중 WOW만한 교재가 없기에.


- The xian -
이글루스 가든 - [WoW] 와우세상 더 신나게 즐기기

덧글

  • 컴터다운 2009/02/02 18:19 #

    '낙스 가니 할게 업ㅂ어'라고 하는 분들을 보니 참으로 안쓰럽더군요 <-만렙만 4개
  • xian 2009/02/02 19:45 #

    자신이 찾기 나름이죠.
  • Glen 2009/02/02 19:31 #

    무득 선입은 노예팟으로 악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기피하게 되던데요
  • xian 2009/02/02 19:50 #

    제가 쓴 건 저득자 우선팟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선입팟 이야기는 쓰지 않았는데요.
  • Glen 2009/02/02 21:24 #

    음...같은 의미로 쓴 건데요. 말꼬리 잡으시면 곤란합니다.
  • xian 2009/02/02 23:44 #

    일단 저는 위의 글 본문에서 선입이라는 이야기는 한 단어도 쓰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있는 서버에서는 '선입'이라는 의미와 '저득자 우선'이라는 의미는 완전히 다른 뜻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님은 같은 의미로 쓰셨다 하지만 제가 경험했던 서버에서는 그 어느 서버에서도 '선입'이라는 말과 '저득자 우선'이라는 말이 같은 의미로 쓰인 적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런 차이를 생각하지 않고 마치 님은 아무 문제 없는데 제가 꼬투리 잡은 것인 양 '말꼬리 잡으시면 곤란합니다'라는 식으로 답하시다니 듣기 참 언짢군요.

    자신의 말로 인한 책임을 받아들이는 사람에게 전가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 JOSH 2009/02/02 20:47 #

    이상으로 블리자드에 낚여 사는 사람의 리포트였습니다...
  • xian 2009/02/02 23:48 #

    자진해서 낚인 거라 괘념치 않습니다.
  • 하심군 2009/02/02 22:22 #

    정말 킬제덴잡아서 T6둘둘하신분들이야 그렇다 치고(솔직히 그렇다치진 않습니다만)첫봐도 검사까지만 파밍하신분이 낙스25인 오면 허파가 디비지죠.

    사실 불성마지막의 그 광란의 골팟만 아니었어도 T6은 인정해줬을텐데 말이죠.
  • xian 2009/02/02 23:47 #

    뭐. 불성 마지막의 광란의 골팟에서 개념을 말아먹은 것은 소위 '사장님'들만은 아니어서요. 그래놓고 어디 가서 낙스라마스 킬제덴보다 쉽다는 말만 안 했어도 T6을 '쓰레기 누더기'라고 하지는 않았을텐데. 정말 대화 들어보면 가관도 아닌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랍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845
314
3065995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