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이래서 블리자드가 무서워. by The xian

관련기사에 나온 것처럼 블리자드의 발표에 의하면, WOW의 신규 유저 중 70%가 10레벨 전에 이탈한다고 한다. 이걸 보고 유저들은 WOW는 만레벨 전까지 지루하고 재미없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다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그건 정말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소리다. 내가 저 관련 기사에 달아놓은 리플처럼 10레벨에 도달하지 않는 신규 유저가 85% 이상이 되는 게임들은 정말이지 그 예를 일일이 들지 못할 만큼 부지기수로 많다.

저 웹진에 단 리플에는 출시된지 1년 혹은 반년이라고 적어 놓았지만 실제로 그 정도까지도 걸리지 않는다는 것은 아는 사람은 알고도 남을 것이다. 심한 경우에는 한달, 아니면 보름 내에 그래프가 그런 식으로 그려지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할 게임이 못 된다'라는 식의 평가가 그 정도면 이미 내려진다는 것이다. 심지어, 내가 아는 게임들 중 몇몇 게임은 출시된 지 한달도 채 지나지 않아 신규 유저의 95%가 10레벨 전에 이탈하는 경우도 봤다.

따라서, 기사의 어떤 분의 리플처럼, 유저들은 "와우도 별거없네ㅋㅋㅋㅋ" 이러고, 업계인은 "아 6년이나 됐는데 저럴수가 있냐 ㅠㅠ"라는 식으로 계층에 따라 반응이 달라질 거라는 해석은 상당히 타당성이 있다고 본다. (물론 훌륭한 흥행게임을 가지고 있는 일부 회사는 예외겠지만.) 나는 유저이면서, 또한 업계인이지만, 내 입장은 후자 쪽이다. 지금의 10레벨 이상 도달률도 WOW는 웬만한 신작게임이나 시장에서 이름 있는 게임들보다 높으면 높았지 낮지는 않기 때문이다.

아무리 경험치를 줄이고 말을 20레벨에 주었다 해도 초반에 똑같은 퀘스트를 6년째 끌고 온 이상 WOW의 초반이 예전에 비해 재미없어지는 것은 당연지사. 예전 초창기 때에 오리지널 퀘스트 깨가며 그 부족한 경험치 속에 레벨업한 게 그 때는 당연했을지 몰라도 지금 똑같은 짓을 다시 하라면 그것은 가혹행위나 다를 바 없는 일이다. 유저들에게는 말이다.

하지만 보통의 게임회사라면 든든한 캐쉬카우가 이미 구축된 상황에서는 보수적으로 기존 유저들을 위한 패치와 업데이트를 유지시키면서(심지어는 업데이트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알다시피...) 게임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돈을 빨아먹곤 한다. 그게 일반적이다. 그런데 블리자드는 대격변으로 그런 초반까지도 아예 바꿔버리겠다고 한다. 중저레벨 업데이트가 없었던 것도 아니고 6년 전에 비해 레벨 올리는 난이도는 훨 낮아졌는데도.


그래서 나는 블리자드가 무섭다.


더불어 이렇게 으슬으슬한 감기몸살 중에서도 이 포스팅을 하게 만드는 블리자드가 무섭다. 이런 것은 적어두지 않으면 잊혀지는 법이라 어쩔 수가 없으니......


- The xian -


P.S. 어제 회사에서 돌아온 이후로 계속 몸져눕다가 컴퓨터에서 기사를 보고 '아니 이게 무슨 배부른 소리야!! 블리자드 이 망할 놈들!!' 하고 부러움 반 질투 반으로 쓰는 포스팅입니다. 아무래도, 몸이 회복되려면 며칠은 더 걸릴 듯 합니다.-_-;;;;;

핑백

  • Lair of the xian - Scroll 壓迫帝國 : 만약에 대한민국에서 WOW가 망한다면. 2010-02-26 15:56:39 #

    ... 경험치는 계속 낮췄고, 퀘스트 경험치도 증가시켰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10레벨 이전 신규 유저 이탈률이 70%나 된다고(사실 이것도 뒷목잡고 쓰러질 일이다. 전에 썼듯이 5년 이상 된 게임의 10레벨 전 신규 유저 이탈률이 70%라는 것은 '70%나'가 아니라 '70%밖에' 안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올해 업데이트될 ... more

덧글

  • Nine One 2010/02/12 12:13 #

    정확히는 종족을 늘려 초보지역을 다체롭게 한 것에도 한계가 왔음을 인정한 거죠. 다만 한국 회사들은 죽어도 안 인정하는 것 입니다.
  • The xian 2010/02/13 01:01 #

    인정하기는 커녕 저레벨은 들어오든지 말든지 신경도 안 쓰죠.
  • 2010/02/12 12:2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The xian 2010/02/13 01:02 #

    이런 식으로는 블리자드의 어설픈 오마주밖에 못 만들게 되겠죠.
  • draco21 2010/02/12 12:22 #

    약 잘먹고 병원잘 다니시길.. 이상하게 잘 안떨어집니다. 요즘감기..
  • The xian 2010/02/13 01:02 #

    저도 죽을 맛입니다.
  • 착선 2010/02/12 12:41 #

    그야말로 대격변... 퀘스트 뿐만 아니라 초기의 필드쟁 부활 등으로 유혹하니 큰일입니다. 무의식중에 결제버튼 누를거같음
  • The xian 2010/02/13 01:02 #

    나와 봐야 알겠죠 뭐.
  • SuperDuper 2010/02/12 14:00 #

    확실히 목표로 삼고 있는 가치가 다른 모양입니다.
  • The xian 2010/02/13 01:02 #

    확실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 Niveus 2010/02/12 14:24 #

    저것들을 보면 저것이 과연 현실에서 있을수 있나 싶습니다. OTL
  • The xian 2010/02/13 01:03 #

    뭐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정도죠.
  • 페이엔 2010/02/12 14:54 #

    댓글이 어디서 많이 본 내용이라 흠칫 놀라고 갑니다 ㅎㅎ

    그냥 객관적인 결과로 봐도 대단한 성과라 놀랄 뿐인데 가끔 빠 취급 당해서
    슬프네요 ㅠㅠ

    지금 몸 담고 있는 회사 게임의 초반 이탈률 보면 담배 생각만 납니다.
  • The xian 2010/02/13 01:03 #

    같은 처지입니다.-_ㅜ
  • The Lawliet 2010/02/13 10:26 #

    역시 블리자드는 무서운거 같습니다.
  • The xian 2010/02/15 02:13 #

    블리자드 스케일이겠습니까 괜히...
  • cancopy 2010/03/11 01:53 #

    아..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이네요.
    잘 읽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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