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2] 유닛 상성에 따라 달라지는 테플전 지상군 초반 전투 by The xian

* 이 포스팅은 스타크래프트 II 베타 테스트의 정책상 사용이 허용된 스크린샷 및 베타 테스트 내용을 담고 있음을 밝힙니다.

프로토스로 할 경우 저는 추적자를 주로 쓰는 스타일인데, 상대가 테란이면 초반에 이렇게 상당히 위험한 순간을 겪게 됩니다. 왜 그런고 하니 돌격 업그레이드 안 된 질럿과 점멸 업그레이드 안 된 추적자 양 쪽 모두 불곰에게는 상당히 약하기 때문이죠.
불곰은 화력도 괜찮은 편이라, 난입한 불곰들에 의해 본진 건물 한두개 깨지는 것쯤은 예사입니다. 그리고 점멸과 돌격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해도 저같은 발컨은 참 불곰을 막아내기 어렵죠.
그렇게 되면 플토는 죽어야 하느냐.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불멸자가 있지요. 실드가 있는 상태에서는 모든 공격의 데미지를 10으로 줄여버리는 특수기능 때문에 불멸자가 몸빵을 해 주는 동안, 추적자로 적을 하나하나씩 점사해주면 되는 것입니다.

단 불멸자는 관문이 아니라 로봇공학 연구소에서 나오니 반드시 지어놔야 합니다. 스타크래프트 I에서는 대 테란전에서 로봇공학 연구소를 소환하는 게 전략적 가치가 더 높은 선택이었지만 스타크래프트 II에서는 일종의 필수 테크트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저 때에 로봇공학 연구소 타이밍이 늦어서 불멸자가 늦게 나오는 바람에 관문 하나를 손해보고 결국 GG를 쳤으니 말이죠.
자, 그럼 불곰+해병 조합에 대해서는 어떤 대처가 좋을까요? 제가 경험한 '좋은 예'와 '나쁜 예'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은 저의 '우연한 승리'와 '희대의 삽질'이라고 하는 게 더 진실에 가깝습니다.-_-;;;)
불멸자가 몸빵을 하고, 상대도 불멸자 등을 일점사하며 줄여나가는 동안 광전사는 상대에게 엉겨붙어 있고 추적자는 원거리에서 점사를 합니다.
결국 이렇게 되면 불멸자는 상대의 점사에 다 죽게 된다고 해도, 업그레이드되지 않은 광전사와 추적자만으로도 상대의 병력을 전멸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테란이 이 체제에 대응하려면 유령을 뽑는 것이 좋죠.

이번에는 나쁜 예입니다.
이 장면의 실수는 두 가지인데요. 첫째는 병력 구성입니다. 제 취향이 반영된 불멸자 소수에 관문 유닛은 거의 몽땅 추적자로 올인한 조합입니다. 불곰에는 추적자나 광전사나 모두 약하다고 했지만, 그래도 유닛이 조합되면 그나마 피해를 적게 볼 수 있는데 이건 관문 유닛 조합이고 뭐고 없죠.

둘째 실수는 병력이 무리하게 상대를 쫓아 내려오다가 일단 쉴드부터 다 깎이고, 몇 개는 죽고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저 때 인구수도 한 15 정도 앞서 있었는데 이런 짓거리를 했으니 시작부터 좋을 리가 없죠.
전투가 유리하게 전개되는 듯 하지만 상대의 점사 실력이 좋기도 하고 조합이 제가 안 좋기도 해서 병력이 순식간에 녹아버립니다. 거기에 상대도 병력이 제때 몇기 더 추가됐죠.
불멸자가 다 죽으니 추적자들은 그저 해병+불곰 조합에 밥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는 전작에 비해 유닛 상성이 극명하고, 유닛 상성에 따라 초반에도 이렇게 다양한 양상의 전투를 맛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런 점이 매력이고요. 그런데 아무리 시스템이 편해졌다 해도 '자원 남기기 고수 + 발컨' 이라는 두 개의 디버프는 결국 자신의 노력에 의해서만 해제되나 봅니다. 저는 성향상 전략시뮬레이션이 안 맞는 고로 아마 이 디버프들이 영원히 해제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참 곤란한 일이군요.


- The xian -


덧글

  • The Nerd 2010/03/06 12:38 #

    정찰을 통해서 마린 + 머러더 러시가 올 거 같으면 캐논 좀 박아서 버티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어차피 스타2는 멀티 좀 늦게 먹어도 크게 상관은 없고, 캐논 통해서 이모탈이나 콜로서스 나올 시간 벌 수 있으면 그만큼 이득일테니..
  • The xian 2010/03/07 17:10 #

    음... 캐논은 요즘 잘 안 쓰는데 그것도 써먹어 봐야겠네요.

    전작과 비교해 건물 약해졌다는 소리도 있고 해서;;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2256
314
3065813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