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로 놀랄 것도 없고 되레 식상한 황제 온라인과 IMI의 막장 행보 by The xian

세 가지 이유에서, 황제 온라인과 IMI의 이런 막장 행보가 별로 놀랄 일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첫째. 본질적으로 식상한 일이기 때문이다.

거의 대부분의 대한민국 게임사들이 '외줄타기'를 하며 막장 논란 속에 '돈을 내고 싶게 만드는 게임'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돈 되는 게임'을 추구하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고, 그런 작업의 일환으로 작업장, 현금거래 등을 묵인하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본질적으로 보면 이런 일은 식상하기 그지없는 일이며, 막장도의 차이란 것은 약관이라는 것을 마련해 놓고 형식적으로든 어쨌든 지키느냐, 아니면 그것마저도 벗어던지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물론 놀랄 만한 건 한 가지 있는데, 이렇게 노골적으로 야욕을 드러낸 사례가 업계 최초라는 것. 그것 하나 뿐이다. 하지만 그것조차, 시쳇말로 넷상에서 찌질거릴 때 말하는 ''가식'을 벗어던졌다'에 어울리는 정도의 행동일 뿐이다. 무엇보다 이른바 '가식'을 벗어던진 행동이 꼭 환영받느냐면. 그건 아니지. '나는 가식이 없다'라고 하면서 할 언행 못할 언행 가리지도 못하는 사람이 있을 때. 그런 사람을 사람으로 보는 사람보다는 사람으로 취급 안 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처럼.


둘째. 현금거래 회사가 게임사업을 하는 이상 언젠가 벌어질 일이었다.

현금거래 회사가 게임사업을 벌이는 것은 마피아나 조직폭력배들이 합법사업체를 인수해서 자신의 겉모습을 숨기는 것과 본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내가 현금거래 사업을 마피아나 조직폭력배와 비유하는 것을 심하다고 할 지는 모르겠지만 게임에 미치는 악영향과, 꼴랑 청소년 유해매체 정도의 지정이나 받고 어떻게든 살아남는 행보를 생각해 보면 오히려 눈에 띄는 범법을 저지르면 명멸이 가능하기라도 한 마피아나 조직폭력배가 그들보다 더욱 죄가 가벼워 보이는 착각이 들 정도다.

원래 현금거래 사이트들이란, 말로는 게임업계와 상생을 외치지만 실제로는 도덕률이고 뭐고 다 내팽개치고 악어의 눈물이나 흘리는 존재들이고, 약관상으로 교묘하게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며(요즘 게임사 약관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 현금거래 사이트들의 약관은 게임사 약관들이 경배해야 할 수준의 책임회피와 발뺌을 보여주고 있다.) 건전한 게임문화에 아무런 책임도 지려 하지 않고 돈만을 좇는 족속들이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 아닌가? 그러니 이게 놀랄 일일 리 없는 게지.


셋째. 그 자들이 샀으니 그 자들 마음이다.

솔직히 말해 내 비즈니스도 아닌데 내 알 바 아니라는 이야기. 자기 돈으로 사 온 물건을 옥합에 보관하든 똥통에 굴리든 그건 자기 마음이다. 그게 금덩이든 돌덩이든 간에. 뭐 다른 퍼블리셔들도 괜찮은 게임 사다가 썩히고 망해먹고 하는 게 한둘이 아니고 외줄타기 하며 막장짓 하는 회사(예를 들면 E모 회사라든지)도 엄연히 있는 판인데 이걸 가지고 무슨 놀랄 일이라고. 뭐 내 회사라면 약간 이야기가 다르긴 하겠다만,

다만 돌덩이라도 잘 닦아서 매만지고 괜찮은 받침대에 걸쳐 놓으면 부르는 게 값인 수석이 되는 반면, 은덩어리가 시궁창에 오랜 기간 던져져 썩은 냄새를 풍기게 되면 다시 빡빡 닦아서 은인지 뭔지가 드러나기 전까지는 그저 허섭쓰레기로밖에 인식이 안 되는 법이다. 내가 보기에 이 자들은 게임 장사를 한다 해도 돌덩이를 수석으로 만들 만한 마인드를 가질 생각은 전혀 없는 것 같아 보인다. 뭐 빵빵한 수익원이 있으니 그런 행동을 서슴지 않고 할 수 있겠지만.


어쨌거나 뭐 자기들 말로는 10년분 콘텐츠의 홍수 어쩌구 저쩌구 하는데 만에 하나 자기들이 현금거래로 10년을 넘게 벌어먹었다고 게임에서도 그럴 수 있는 거라고 착각하는 것은 아닐 거라 믿고, 모든 건 게임이 말해줄테니 과연 10년 동안 가는지 어디 두고 보기나 해야겠지.


하지만 아무리 뭐라고 난리를 쳐도 변하지 않는 것이 한 가지 있다.


게임이 할만 해서 사람이 모여야 현금거래가 성황을 이루는 것이지.

현금거래가 할만 해서 사람이 모여 게임이 성황을 이루는 건 아니거든요?




이 돈만 아는 버러지들아. 저주나 받아라.



- The xian -


덧글

  • 클랴 2010/07/01 17:58 #

    정말 갈데까지 갔군요.
    저렇게 대놓고 장사하면 정상유저는 몇명이나 플레이 할련지
  • The xian 2010/07/05 11:56 #

    대한민국에 정상유저보다는 비정상 유저(게임을 게임으로 인식하지 않고 돈버는 도구로 인식하는 작자들)가 훨씬 많다고 생각하는 저는 저런 게임이 등장하면 할 사람들이 분명히 꽤 있다고 봅니다.

    당장 커뮤니티의 반응을 봐도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보다 솔직해서 좋다'라는 막장반응이 대놓고 나오는 형편이니까요.
  • ROKZealoT 2010/07/01 18:02 #

    현금거래와 자동사냥을 대놓고 지원하는 RPG라.....;;

    흥하던 RPG게임이 현거래와 오토때문에 망하거나 신규유저 유입이 대폭 줄어드는 경우를 몇번 봤는데,,,(현거래와 오토 덕분에 흥하는 RPG는 본적이 없습니다) 이건 그냥 게임 하나를 말아먹겠다라는 걸로밖에 안보이네요.

    이런 극약처방을 하는걸보면 한국 MMORPG가 갈데까지 갔나 보군요.......
  • The xian 2010/07/05 11:55 #

    글쎄요. 대한민국 MMORPG의 90% 이상이 양산형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 문제는 서비스사의 개념 문제가 더 크다고 보니까요.

    막말로 막장행보로 유명한 E소프트도 이런 짓은 안 하니까요.
  • 카큔 2010/07/01 20:44 #

    막장 오브 막장 게임이 있었군. 크하하하!
  • The xian 2010/07/05 11:54 #

    막장도가 끝없이 상승합니다.-_-
  • 2010/07/01 23:5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The xian 2010/07/05 11:54 #

    게임메카의 만평이 대박이었죠.

    겨우 달래놨더니 부부젤라 불어대는 꼴...
  • 나야꼴통 2010/07/02 15:19 #

    퇴근할때 켜 놓고 퇴근하라는 말인가요?
    사용자 보다는....
    사용자 PC 자원이 중요하다?
    혹시 웹하드 업체 가 P2P 중간경유지 로 쓸려는 걸까요..

    정체성이 의심되는 게임이기는 하네요
  • The xian 2010/07/05 11:53 #

    누가 서비스하고 있는지를 생각하면 정체성은 아주 명확합니다.-_-
  • 러브댄스 2010/07/25 10:58 #

    클베떄 정보만 보고 까는군요. 저도첨엔의아했는데 오베되고 궁굼해서 플레이해보니 생각과는 전혀다른겁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오토시스템이아니라이거죠.. 상당히 신선한 충격받았어요. 막상 처음 말만듣고 까면 안돼겠더군요 글쓴님도 한번 플레이해보세요 오토 편리하고 저는 충분히 쓰면서 게임의 재미를 느꼈네요.
  • The xian 2010/07/25 11:59 #

    제가 보고 느낀 바에 의하면 그 때나 지금이나 황제 온라인의 막장성은 게임 내외적으로 달라진 게 아무 것도 없으며 오히려 직원이 나와서 '현금거래 다 하지 않느냐'라고 생떼나 쓰고 있는 형국이니 '클베때 정보만 가지고 깐다'는 헛소리는 사절하며, 당신이 생각하는 '우리'에서 저는 빼주시기 바랍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2256
314
3065813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