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 양심이 있으면 대격변때 무료이용 기간 주십시오. by The xian

일단 먼저, 오늘... 갑자기 여섯시간동안 접속오류는 대체 뭔가요?-_-;;;;; 뭐 하기야 전에도 배틀넷 적용할때 10시간 이상 작살난적이 있기는 했고 오늘은 일도 바쁘고 해서 접속조차 하지 못했으니 지켜보면서 그냥 그러려니 하고 있긴 했지만 WOW나 하려고 기다렸던 사람들은 완전히 새되는 분위기였겠습니다.;; 이거 참. 난감하군요.


어쨌거나 본론으로 들어가. 저는 블리자드가 이번 대격변 출시를 앞두고 불타는 성전 때처럼 무료이용 기간을 줘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신규 게이머들을 위한 프로모션 및 기존 게이머들을 위한 보상책이죠.

오늘 접속오류 있었던 것은 둘째치고, 일단 저를 포함한 기존 게이머들. 확장팩을 앞두고 버전 첫자리가 3에서 4로 넘어가는 패치를 겪으며 참 많은 곤란에 빠졌습니다. 무엇보다 일명 톱니바퀴 문제라고 불리는 다운 현상 때문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죠.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까지 제대로 보상이 되어있느냐 하면...... 전혀 안 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블리자드 코리아는 이런 현상에 대해 사용자가 많다는 이유로 일괄답변을 하는 멍청한 행동을 저질렀고, UI 지우라느니 사양 적어 보내라느니 하는 식의 일괄답변은 물론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인간적으로 일괄답변을 적을 때 웬만하면 문의 좀 읽고 Ctrl+C, V 해야 하는 것인데. 저는 그런 현상 다 도움 안 된다고 문의에 명시하고 사양 및 DirectX 파일까지 첨부해서 문의했습니다. 무엇보다 이미 알려진 내용 답변하지 말라고도 문의에 명시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그런데 돌아온 답변이 뭐였습니까? 이랬습니다.
문의 첫머리 보자마자 열받더군요. 공지 내용 거의 그대로 복사한 일괄답변 주면서 '사람이 많아서 일괄답변 주는 것을 양해해 달라'라고요? 요즘 돈 벌기 싫은 게임 말고 어떤 게임이 이따위로 답변합니까?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더 황당한 것은, 저는 이미 알려진 내용은 다 해봤으니 다른 답변 달라고 했는데도 이랬으니, 한마디로 문의를 읽지 않고 멍청하게 대응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고객지원 만족도에 최저점 드렸습니다. 문의를 읽지 않고 멍청한 대응을 했는데도 그런 부분에 대해 부끄러운 줄 모르니 0점 드려야죠 뭐.

어쨌거나 최근의 대규모 패치로 인해 톱니바퀴 문제 말고도 많은 문제로 와우저들은 유료 게임에서 베타테스트를 하는 기분을 느껴야 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치명적인 오류들로 인해 많은 시간을 잡아먹었습니다. 보상... 아니, 손해에 대한 배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다음으로, 게임의 분위기가 가라앉아 있습니다. 아무리 세기말이라서 그렇고 서버에 따라 다르다지만 WOW 내의 분위기는 그 어느때보다 조용한 상황입니다. 예전처럼 레벨 오르고 새 지역 열리면 다시 돌아올거라고요? 글쎄올습니다. 콘텐츠에 자신감이 있는 것은 좋지만 이렇게 조용한 상태에, 블리자드 코리아의 멍청한 운영태도까지 합쳐져 게임 분위기가 냉각된 상태라면 아무리 좋은 것 갖다놓는다고 해도 참 흥행 잘 되겠습니다. 당신들이 망쳐놓은 분위기 당신들이 띄워야 하지 않겠습니까?

마지막으로는 신규 유저를 유치하기 위해 가장 간단하고 효과적인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WOW가 전 세계 유료 사용자 1200만명을 거느린 가장 위대한 MMORPG인 것은 사실이지만 사람들이 게임을 선택하는 데에는 그런 명성이니 뭐니 하는 게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아무리 바뀐 아제로스가 궁금하고 새로운 종족이니 캐릭터니 하는 것들이 궁금하다 해도 게이머들이 당장 지갑을 열지는 않습니다.

물론 무료 기간만 하고 마는 이른바 베타족들이 있겠지만 그 중 얼마만이라도 지갑을 연다면 블리자드에게는 이득이 될 가능성이 높지요. 무엇보다 대격변에서 레벨업 동선 정리하는 것. 그리고 지금 대규모 패치로 특성 단순화시키고 아이템 능력치 단순화시킨 것들. 그것의 가장 큰 목적은 게임의 성장을 위해 신규 게이머들의 지속적인 유입을 더 쉽게 하기 위한 것 아닙니까. 그러면 그것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동기부여가 될 만한 게 뭐가 있을까요? 대한민국에서 가장 간단한 건 무료이용 기간입니다.


귀사에서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2년 전 리치왕의 분노가 다른 경쟁 게임에 밀려 대한민국에서 상대적으로 붐이 적었던 것은 불타는 성전 때처럼 무료 이용 기간 등의 동기부여책을 주지 않고 그냥 업데이트 진행했던 것도 상당한 원인이 되었다고 봅니다. 그리고 지금 WOW는 대격변을 맞이해 수성보다는 더 높은 성장을 위해 도전해야 하는 처지이지만, 요즘 세기말이다 업데이트다 뭐다 해서 분위기는 어수선하기만 하고 그런 어수선한 분위기에 중심을 잡아줘야 할 블리자드 코리아의 서비스 안정성이나 고객지원의 품질은 오늘의 오류현상이나 저에게 온 멍청한 답변처럼 한심하기만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격변 던져놓고 데스윙이 불만 간지나게 뿜어주면 잘 될 것 같습니까? 뭐 다른 나라에서 돈 많이 버니 대한민국에서는 현상유지만 해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그러셔도 됩니다. 내 회사 망하는 것도 아니니까요. 하지만 지금처럼 이만하면 되었다는 식의 짜게 식은 분위기 느껴지게 게임 관리하시면. 욕만 먹기 딱 좋을 것입니다.

무료이용 기간 달라고 제목엔 적었지만, 무료이용 기간이 문제가 아닙니다. 적극적으로 대책을 취하라는 겁니다. 대격변을 앞두고, 왜 블리자드 게임은 좋아하지만 블리자드의 운영이나 블리자드 코리아는 사람들이 싫어하는지에 대해 심사숙고 좀 하시고, 양심이 있으면 적극적인 대책을 내놓으시기 바랍니다.


- The xian -

이글루스 가든 - [WoW] 와우세상 더 신나게 즐기기


덧글

  • 아르카딘 2010/11/09 21:26 #

    아...적절하고 훈훈한 글이군요.
    잘 읽고 갑니다.
  • The xian 2010/11/12 18:07 #

    감사합니다.
  • 2010/11/09 21:2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The xian 2010/11/12 18:08 #

    뭐 배짱을 부린다면 그러라고 하지요. 다만 문제는 돈이 아니라 평판이라는 것.
  • 구라펭귄 2010/11/09 22:17 #

    하지만 블코는 양심이 없지요 ㅠㅠ
  • The xian 2010/11/12 18:08 #

    예. 좀 심합니다. 제가 아무리 봐주려고 해도요.
  • 怪人 2010/11/09 23:33 #

    시간제로 끊어서 내심 다행이라고 생각하지만

    ...........휴우. 정말 양심없는 블코에요.
  • The xian 2010/11/12 18:08 #

    저 답변받고 정말 꼭지가 도는 줄 알았습니다.
  • 제드 2010/11/09 23:42 #

    블코 말고 손오공이 받아서 했어야 했어.. -_-)a
    최소한 고객응대 개판소리는 안 나왔을테니까요
  • The xian 2010/11/12 18:08 #

    굳이 거기가 아니라 어느 게임사라 해도 요즘 저렇게는 거의 안 하죠.
  • 제드 2010/11/12 18:15 #

    하지만 네오플이 했다면 어떨까 =3
  • wbin 2010/11/10 01:08 #

    다행이랄까.

    전 애드온 문제 말고는 아무런 문제를 겪지 않았습니다.

    톱니바퀴 문제라던가 기타 버그를 다 비켜나갔군요. 운이 좋았나 -_-;
  • The xian 2010/11/12 18:09 #

    다행이십니다.
  • Kelynn 2010/11/10 05:05 #

    그래도 블리자드는 그나마 낫...
  • The xian 2010/11/12 18:09 #

    하긴 더 심한 곳도 있기는 하지요... 천하의 XXX들이라고 불릴 만한...
  • Murasaki 2010/11/16 20:56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l=1961

    대격변 오픈후 11일 무료라고 합니다.
    지사장에 의함이라고 하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1249
272
3062034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