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L에 끼기 시작한 마(魔) by The xian

어떤 스포츠에도 슬슬 끼어드는 '마'가 있다고 하더만, 그 말이 딱 맞다. 연승전에서 부정행위를 하다가 발각되자, 프로게이머는 아예 생각도 하지 않겠다던 미오웨라인지(웨라라는 이름은 거론하기도 싫지만, 어쩔 수 없군.) 뭔지 하는 자가 GSL 예선을 통과해서 한다는 소리가 '공식적인 자리에서 사과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꼭 진출하고 싶었다' 따위의 구차한 변명이다. 그 인터뷰 기사를 보고 나서 정말 토악질이 났다.

아무리 봐도 공과 사를 구분 못한다는 말은 이런 때에 쓰라고 있는 것 같다. 물론 그 사건이 일어난 연승전은 블리자드 공인대회가 아니니 공적인 의미로는 GSL의 위상과 비교할 수 없기는 하겠지만, 그것이 백번 양보해서 사적인 대회라 한들 그 상황을 끝끝내 부정하다가 나중에서야 떠밀리듯 자기 책임을 인정하는 발언을 하고(그나마도 제대로 깔끔하게 인정한 것도 아니고) 클랜에서도 탈퇴당하고 공적인 커뮤니티에서 프로게이머를 아예 생각하지 않겠다고 한 사람이 다시 나와서 한다는 소리가 공식적인 자리에서 사과 운운이라면 과연 그가 생각하는 프로게이머의 자격은 무엇인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

미오웨라처럼 공적인 부분의 문제는 아니지만, 사적인 악명을 드높이며 비슷한 예로 외줄타기를 하는 자가 또 있다. 그렉 필즈. 실력은 있을지 모르겠지만 배틀넷 매너가 상당히 안 좋기로 유명하다. 나는 그렉 필즈의 행동을 직업적 이유로도 대단히 안 좋게 보는데, 명백한 게임 운영정책 위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운영정책 이전에 게임에서 욕을 입에 달고 다니는 플레이어는 어떤 면에서도 게임 커뮤니티 유지에 도움이 안 된다. 욕설은 게임 커뮤니티를 망치기 때문이다.

특히 부모욕설 같은 경우는 거의 대부분의 게임에서 단 1회만으로도 반드시 제한적 게임이용 정지를 줄 정도로 중대한 위반 사유다. 그럴 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그렉 필즈가 배틀넷상에서 지금과 같은 매너 없는 행동을 계속 한다면 욕설로 신고당해 배틀넷 ID가 운영정책 위반으로 정지당해서 GSL에서 몰수패가 나오는 개그 상황이 벌어진다 해도 전혀 이상할 게 없다고 생각한다.


어쨌거나, 왜 이런 부분이 논란이 되고 민감하게 받아들여질까.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는 열린 대회를 표방하는 GSL의 참여 자격조건 역시 상당히 모호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텍 측에서는 GSL의 제한조건에 대해 "GSL은 만 12세 이상이면 누구나 오프라인 예선에 참가할 수 있는 열린 대회다. 그러나 게이머로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소양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사람은 아쉽지만 참가할 수 없다" 라고 밝힌 바 있다.

그리고 아마도, 그런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오픈시즌이 종료된 내년 시즌에도 코드A의 하위 선수들과 승강제를 치르게 되는 상위 배틀넷 게이머들에게는 그에 준하는 기준으로 문호가 개방될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볼 때, 미오웨라가 벌인 부정행위 및 게임 커뮤니티에서의 물의 행동과, 그렉필즈의 게임 내 비매너 행동은 그래텍 측이 밝힌 '사회적 물의와 소양 부족'의 경계선에서 외줄타기를 하고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둘째는 승부조작 스캔들 때문이다. 승부조작 스캔들은 상당히 큰 상처를 남겼다. e스포츠의 위상 자체를 떨어뜨렸을 뿐만 아니라 선수들이 자기의 청춘을 바쳐 가며 열과 성을 다해 벌이는 경기를 모조리 의심하게 만든 일대 사건이었으며, 그 이후 사람들은 자기의 깜냥에 맞지 않는 경기를 승부조작이라고 의심하는 일을 벌이거나 선수의 자격조건에 매우 깐깐한 잣대를 들이대게 되었다. (물론 개중에는 GSL 시즌 2에서 벌어진 임요환-이윤열의 경기를 승부조작이라 말하는 별 같잖은 것들도 있긴 하지만.)

그렇기에 지금 그렉 필즈에 대해 스타2 프로게이머들 사이에서는 물론이고 팬들 중에도 안티가 많은 것이나, 미오웨라에 대해 GSL 퇴출요구를 하는 것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특히 미오웨라의 경우는 올해 승부조작 스캔들 문제가 크게 불거진 상황에서 - 아무리 작은 대회였다 한들 - 부정을 저지른 전력이 있고 그 상황에 대해 깨끗이 매조지한 것도 아니며 자기의 말을 번복했기 때문에 더더욱 문제가 되는 것이다.


덧붙여, 나는 개인적으로 미오웨라 같은 자를 슬레이어즈 클랜의 일원으로 받아들인 임요환의 처사도 매우 적절하지 못한 처사라고 말하고 싶다. 어제 시즌3 진출 인터뷰를 보니, 임요환은 팀과 클랜의 관계를 말하면서 자신이 책임져야 되는 것을 팀에 한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물론 팀은 프로로서의 관계이고 클랜은 사적인 관계라고 구분해 생각하는 것이겠지만 그런 식의 태도는 임요환 자신이 임요환이라는 이름값이 가진 의미가 어떤 것인지, 클랜에 대한 위상과 인식이 무엇인지를 간과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어떤 게임이든, 클랜원의 비매너 행위가 발생하면 클랜의 장까지 욕을 먹고 클랜 내에서 그에 따른 처분이 발생한다. 그리고 그 비매너 행위자를 다른 클랜에서 영입하면 그 클랜도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한다. 비매너 행위자를 영입한 클랜장은 그 영입에 대해서 클랜장 및 클랜의 이름값 실추는 물론이고 나아가 그 사람의 발언이 낳게 될 상황에 대해서까지 책임을 져야 한다. 자기가 영입했기 때문이다. 그것이 인터넷 상에서의 클랜에 대해 가지는 보편적 인식이다.

뭐, 그걸 사적인 관계라고 생각하는 것은 임요환의 자유일 것이고, 나는 남의 사적인 교분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다. 하지만 자유에는 책임이 뒤따르는 법이다. 무엇보다 지금과 같은 스타2 프로게이머 체제에서 클랜을 사적인 관계라고 생각하는 것은 내가 보기엔 안이한 생각이라고 본다. 웨라도 클랜이었다.

보는 사람에 따라 'GSL에 끼기 시작한 마(魔)'라는 내 표현이 좀 지나칠지는 모르겠지만, 관계자들이라면 미오웨라나 그렉 필즈의 경우를 그냥 가벼이 보고 넘어가는 것보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프로의 고민'을 할 필요가 있는 사안임엔 분명하다고 본다.


- The xian -

핑백

덧글

  • 베로베로스 2010/11/17 05:22 #

    아 마씨가아니라 마(魔) oTL
  • The xian 2010/11/17 18:25 #

    마가 끼는거죠.
  • 카큔 2010/11/17 09:28 #

    백지에 잉크 한방울이 튀어도 안지워지거늘 잉크를 쏟아버렸으니 책상 옆 다른 종이도 물들어버렸군요.

    책상을 뒤집어버릴수도 없고.....


    안타까운 일입니다.
  • The xian 2010/11/17 18:25 #

    드러난 문제는 사실 별로 큰 게 아닌데,

    이것으로 인해 개미구멍이 생기고 균열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거죠.
  • Dancer 2010/11/17 10:22 #

    GSL은 일단

    공식대회이고, 또한 프로대회는 아니죠.
    어찌되었든 "스포츠맨쉽"의 경계를 좀더 분명히 할 필요가 있겠네요.



    비매너행위로 인한 배틀넷 ID 블럭으로 몰수패(가 발생한다면)

    이것이 GSL의 이름에 오히려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The xian 2010/11/17 18:24 #

    GSL은 프로대회입니다.
  • Dancer 2010/11/29 11:42 #

    GSL은 프로를 지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아직 프로가 아니라서"
  • 제드 2010/11/17 10:51 #

    썩은 귤은 빨리 골라내야죠
  • The xian 2010/11/17 18:25 #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만 외줄타기의 냄새가 짙어서 말이죠.
  • 라인하르트 2010/11/17 22:10 #

    GSL은 분명히 프로대회가 아닙니다. 정확히 큰 규모의 게임대회지요.
  • The xian 2010/11/18 03:42 #

    지금 오픈시즌이라 프로와 아마의 구분이 다소 모호하기는 할지 몰라도 GSL 자체가 프로를 지향하지 않는 대회라고 보기는 곤란합니다.
  • rock bogard 2010/11/18 00:18 #

    그렉 필즈가 그런 사람인줄은 몰랐군요. 조규남 감독님이 그런 사람을 뽑으셨었다니....
  • The xian 2010/11/18 03:43 #

    뭐 글쎄요. 그렉필즈 외에 사적으로는 모난 사람이 없으리라는 보장도 없지요. 어쨌거나 그렉필즈의 행동은 좀. 곤란합니다. 미오웨라는 그것보다 백배 천배 더 곤란하고요.
  • 트랜지스터 2010/11/18 01:04 #

    아 그래서.
    최정민이 왜 승리 퍼포먼스가 격했고, 플레이 xp에서 최정민 옹호와 그렉필즈를 그렇게 까나 했더니 그런 이유가 있었군요.

    미오웨라는 뭐....... 작신작신 발리겠지요. 솔직히 귀맵으로 올라간 실력 어딜 가겠습니까
  • The xian 2010/11/18 03:44 #

    적어도 그 두 선수에 대한 혐오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2644
314
3055388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