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철도 도시락 여행기 - 에키벤 1권 by The xian

채다인님의 에키벤2권 시코쿠*츄고쿠 발매기념 이벤트 응모를 겸한 철도 도시락 여행기 '에키벤' 1권 리뷰입니다.

(그 전에, 먼저 인증샷부터...)
먹거리를 좋아하는 제가 만화 중에서도 요리만화를 보는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간접경험'입니다. 아무리 먹거리를 좋아한다 해도 제가 세상의 모든 산해진미를 다 먹어보는 것은 불가능하고, 게다가 그 먹거리들에 깃들어 있는 문화나 숨은 이야기들을 모두 안다는 것은 더더욱 불가능한 일이죠. 그렇기에 이런 것들로 간접경험을 대신합니다.

채널 J에서 방영해 주었던 에키벤 관련 프로그램과 'THE 라멘' 같은 프로그램을 하도 많이 본 터라 할 수 있다면 일본 일주 기차여행을 하면서 일본 전역의 라멘을 먹는 여행을 해 보고 싶지만 그렇게 안 되니 이 책은 저에게 훌륭한 간접경험이 되는 셈이죠.

실사 그림이 없다 해도 도시락이 참 먹음직스럽게 그려져 있었기 때문에 간접경험을 하기에 손색이 없었고, 재료를 묘사한 부분에서는 도시락에 쏟는 정성이 묻어났습니다. 가격대가 비싼 것이든, 싼 것이든 여러 가지로 손이 가는 것이 에키벤이라는 느낌이 들더군요. 물론 그런 에키벤의 음식, 배경 등의 느낌이라든지, 도시락을 맛있게 먹는 등장인물들의 표현을 잘 살려준 채다인님의 번역 솜씨에 대해서도 경의를 표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단시일 내에 이룰 수 있는 소망은 아니겠지만 만일 제가 일본 에키벤 여행을 떠나게 되면 전 분명히 고기위주로 먹을 것 같습니다. 고기라면 사죽을 못 쓰니까 말이죠.


에키벤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 보니 우리나라 철도 도시락에 대한 이야기가 생각나는군요. 1년 전에 기차를 타 본게 마지막이라 아직 가 보지는 않았지만, 우리나라에도 최근에 부산역에 '정림'이라는 점포가 입점해서 약선 비빔밥 등의 도시락을 판매한다는 뉴스가 있었고, 한국철도공사에서도 도시락 예약 서비스를 얼마 전에 시작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작년 여름 경에는 위생상태 점검에서 기준에 걸리는 문제가 발생해서 김밥이며 도시락 판매가 잠정 중단되는 일도 있었지만 이런 최근의 뉴스들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대한민국 철도에서도 좀더 다양한, 그리고 맛있는 철도 도시락이 생길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어서 아마 몇십 년쯤 지나게 되면 대한민국에서도 철도 도시락을 다룬 만화가 나올지 누가 아나요.

철도 도시락 여행기. 에키벤. 매우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아직 첫 권만 샀지만, 가능하다면 마지막 권까지 경험해 보고 싶군요. 그럼 여기까지 쓰고. 맺습니다.


- The xian -


덧글

  • eg013 2010/11/23 01:50 #

    으으.. 밤에 출출할떄 이걸 읽는게 아니였는데..

    야식먹고 싶내요.
  • The xian 2010/11/25 12:20 #

    저도 쓰면서 배고팠습니다.
  • 2010/11/25 18:0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The xian 2010/11/25 19:37 #

    비밀덧글 남겨드렸습니다.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2256
314
3065813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