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부의 게임 규제 움직임이 비논리적이고 형편없게 느껴지는 이유 by The xian

여성부가 게임 셧다운제 운운하는 소리를 하는 것이 어제오늘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요즘처럼 그들의 무지와 독단이 어처구니없던 적도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글을 쓸 수밖에 없게 되는군요. (미리 전제합니다만, 저는 '셧다운제' 그 자체에 대한 비판이라기보다는 '여성부의 게임 규제책'과 그를 둘러싼 주장 혹은 그 방침을 옹호하는 이들의 주장에 대한 비판을 하고 있으니 이것이 '셧다운제'를 무조건 싫어한다는 쪽으로는 인식되지 말았으면 합니다. 셧다운제 자체는 제대로 합의만 되고 잘만 사용된다면 과몰입을 줄일 수 있는 정책입니다.)


여성부의 게임 규제책이 어이없는 이유 중 하나는 게임 과몰입 문제를 청소년 대상으로만 한정시키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 과몰입 문제는 청소년 대상의 문제만도 아니고 청소년에게만 문제가 일어나는 것도 아닙니다. 이건 엄연한 사실이죠. 그런데 여성부는 게임 과몰입 문제를 다루면서 항상 청소년 대상의 통계나 문제만을 들고 나옵니다. 언뜻 보면 자기 할 일을 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이것은 실제로는 자기가 먹고 싶고, 먹기 좋은 부분만 먹겠다는 편식과 다름없는 행동이자 나쁜 마음씀씀이입니다.

왜냐하면, 말이 나왔으니 말이지만 다들 여성부 여성부 하는데 여성부의 정식 명칭은 여성가족부입니다. 그러다 보니, 저는 청소년이 판단력이 취약해서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그네들의 이유가 합당하다 해도 멀쩡히 성인에게도 존재하는 과몰입 현상을 청소년의 문제로 국한시키는 이유는 무엇인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는 것이죠. 청소년은 여성가족부의 관할이고 멀쩡히 가족의 일원인 다른 구성원들은 관할 대상이 아니기라도 한답니까.

'우리는 청소년의 미래를 이대로 좌시할 수 없다'등의 악다구니를 쓰면서 교사,청소년,학부모만을 대상으로 실행한 편협한 통계를 내놓고 '국민 60%가 셧다운제 찬성' 이라는 조작된 표어로 포장해 국민 전체에 은근슬쩍 묻어가려고 하는 여성가족부의 행태는 졸렬하기 그지없습니다. 그네들은 부처 이름에 포함된 '가족'이라는 이름에 부끄러운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사기업에서도 이런 식으로 문제를 자기 좋을 대로 해결하다가는 사업에 문제가 생기는데, 명색이 정부 부처가 문제를 전반적으로 바라보고 시스템화해서 고치려 하는 게 아니라 문제의 일부만을 의도적으로 따로 떼어놓고 그것만 책임지겠다고 생각하다니 제 눈에는 매우 한심하게 보입니다.

정말 여성가족부의 입장에서 게임과몰입 문제를 책임질 생각이 있다면 가족 체계의 해체나 무관심, 사회 문제, 삶의 질 하락 등으로 인해 게임을 비롯한 여러 가지에 더욱 빠져들게 되는 사람들의 모습을 심층적으로 바라볼 만한 식견은 가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교사,청소년,학부모만을 가지고 편협한 통계 내 놓고 국민 전체 운운하는 조작질, 바보짓 하지 말고요.


그 다음으로는 여성부의 규제책을 찬성하는 이들이 게임에 대해 매우 편협하고 잘못된 이해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뭐, 게임을 아예 마약과 같은 악으로 바라보는 것은 특정한 생각을 가진 분들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이니 그런 것은 백번 양보해 '다른 생각'이라고 보고 넘어가려고 한다 해도, 그들의 게임에 대한 규제 움직임이나 이해도 역시 교사,청소년,학부모만을 놓고 국민 전체의 의견이라고 보는 것만큼 편협하다는 점은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선 그들의 셧다운제는 온라인게임, 그것도 국내에서 서비스되는 PC 온라인게임에만 해당됩니다. 스팀을 포함하여 여러 패키지게임이나 비 온라인게임에는 해당이 안 되지요. 그 이유가 무엇인지 여러 보도나 대담 기록 등을 살펴봤더니 온라인게임이 콘솔게임이나 패키지게임 같은 것들보다 중독성이 크기 때문이랍니다.

그런데 이런 인식은 게임의 본질을 모르고 그저 수박 겉만 핥아보고 말하는, 무책임한 소리입니다. 게임의 중독성은 절대 패키지와 온라인을 가리지 않습니다. 모바일도 마찬가지죠. '비 온라인게임'의 중독성은 시간을 워프하게 만드는 문명과 이혼사유로까지 등재된 FM 등이 이미 세계적으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부분은 물론이고 최근 열풍이 부는 스마트폰 게임에 대해서도 아예 생각조차 안 하고 있는 것이 여성부의 맹점이지요.

말이 나왔으니 말입니다만 온라인게임의 중독성이 다른 플랫폼에 비해 우월하다는 말이 논리적으로 성립이 된다면 히키코모리라는 말의 원조는 일본이 아니라 진작에 대한민국이 되었어야 할 일이고 세계 3대 악마의 게임은 FM 시리즈, 문명 시리즈, HOMM 시리즈가 아니라 서든어택,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가 되었어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문명이나 FM에 대한 폐해보다 온라인 게임에 대한 폐해가 더 크다고 반론하실 분들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제가 말하는 것은, 여성부측 혹은 여성부의 게임 규제 움직임을 지지하는 자들의 논리와 주장 속에 담긴 '게임에 대한 인식'이 그만큼 좁고 경직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의 중독성에 대한 기본적 개념마저 사실과 다르게 인식하고 있는데, 게이머 수준도 못 되는 이런 비전문적인 인식을 가지고 게임을 규제하는 법을 만들겠다니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거기에, 불도저처럼 밀어붙이려는 여성부 규제책을 맹목적으로 지지하는 사람들의 인식만 이렇다 해도 문제인데, 청소년에 대한 연구를 오래 해 왔다는 연구소장이라는 사람을 비롯해 적잖은 이들이 다수의 게임업체가 등급제를 위반하니 등급제가 유명무실하다고 하는 사실과 다른 주장을 않나(즉, 부모민번 없이도 등급외 게임이 가능하다거나, 다수 업체에서 등급위반을 하고 있다는 근거 없거나 시일이 참 오래된 떡밥을 가지고 그게 지금의 현실인 양 말하더군요. 나 참.), 콘솔 같은 것보다 온라인게임이 더 중독성이 위험하다는 식으로 편협한 인식을 하고 있으니 저는 할 말이 없습니다.

생선 자를 줄도 모르는 사람이 회칼을 잡고 회를 뜨겠다는 격이니 생선을 망치는 것은 둘째치고 먹을 만한 부분이나 남아 있을지 의문입니다.


그 외에 청소년유해매체물을 규정하고 있는 법안이 이미 있는데도 게임 자체를 아예 청소년유해매체처럼 취급하는 것이나, 헌법에 명시된 청소년의 행복추구권과 자유로운 선택권 등의 권리를 원천적으로 박탈할 수 있다는 점 등의 이중규제 및 위헌의 소지가 있는 부분 등을 무시하는 문제는 예전부터 지적되어 왔던 것이니 넘어갑니다.

더불어 지금 청소년들의 등급위반 게임이용 사례의 대부분이 학부모의 무책임한 방임이나 관리소홀, 개념미비 등에서 비롯된 부모의 민번도용 등에서 비롯되었으며 그것이 청소년 게임과몰입 및 등급위반의 주요 원인이 된다는 것은 '그들이 필요할 때에는 잘도 끌어다 쓰는 현실적 이유'를 그들이 불리할 때에는 도외시하고 있는 좋은 예입니다.

이처럼 여성부가 자신들의 입맛대로 짜맞춘, 비논리적이고 형편없는 게임 규제 움직임을 자기합리화하기 위해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생각하는 사례들은 한둘이 아니며 이들의 발목잡기로 인해 게임과 관련된 법안은 2년째 푹 썩어가고 있지요. 국익 국익 하는데 게임산업이 법안 미비로 좌초되면 국익의 손실을 여성부가 책임질 것인지 의문입니다. 뭐 지금 그들의 극단적인 생각대로라면 설령 그런 일이 일어난다 해도 그들은 해충 몇마리 청소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겠군요.


결론입니다.

제 생각에, 여성부의 논리대로 판단력이 취약한 청소년이 게임물의 부정적 영향과 중독 위험로부터 강제적인 보호를 받아야 한다면, 게임에 대한 판단력이 취약한 여성부의 게임 규제 움직임 역시 타의에 의해 강제적인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저는 게임에 대해 여성부가 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도록 여성부의 게임에 대한 관심을 이 기회에 강제로 셧다운시키는 것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 The xian -

P.S. 트랙백에 대해 짤막하게 덧붙입니다.

- '청소년에게만 셧다운 제도를 도입한다는 사실을 아무런 근거 없이 여성가족부가 게임 과몰입 현상을 청소년의 문제로 국한시키려 하는 증거라고 주장한다'라고 하시는데, 여성부가 청소년에게만 게임과몰입 문제를 국한시키려 한 근거는 본문 중에 이미 들었습니다. 여성부가 '교사, 학부모, 청소년'이라는 극히 제한된 범위의 표본만을 수집해 통계를 낸 다음 그것을 가지고 국민 전체의 60%가 셧다운제 찬성을 한다고 조작, 포장했다는 말은 잊으셨는지요.

- 반례의 예로 담배를 든 것은 유해성에만 주목해 동일한 비교대상이 되는지, 아닌지를 판별하지 않고 비교하신 단편적 비교에 지나지 않습니다. 담배가 성분에 따라 미성년자 판매용과 불가용으로 나뉘는 것도 아니고, 완전히 청소년에게 유해한 물건으로서 미성년자에게는 판매가 금지된 제품입니다. 게임과 동일하게 비교하는 것은 곤란하지요. 유해성에만 주목해 게임을 담배나 술로도 모자라 마약과 같이 비교하는 여성부의 사고방식을 보다 보니 이런 식의 비교는 저는 매우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대상의 부정적인 면, 일면에만 집착하다 보면 본질을 잊어버립니다. 게임을 무조건적인 악이자, 청소년의 금지대상이라고 생각하는 여성부가 바로 그런 존재입니다.

- 국내 온라인 게임에 대해서만 셧다운을 실시하겠다는 생각을 비판하는 이유는, 자기 눈에 보이는 것만 줏어먹겠다는 그들의 빤히 보이는 속내 때문이고, 무엇보다 제가 부분적으로 예로 든 발언들처럼 그들이 온라인 게임의 중독성을 가장 높다고 착각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자들 때문에 게임법이 2년이나 잠자고 있는 것도 문제고, 근본적인 전문성도 없는 주제에 칼을 대려 하는 자들에게 조롱의 의미가 없다면 거짓말이겠지요.

게임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비판하고 비난하는 것은 이용자라면 누구라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비판과 비난의 문제도 아니고 단순한 이야기의 문제도 아니며 법을 만드는 문제입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 전문성도 없이 달려드는 정부부처는 당연히 비판과 비난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게 아닙니까?


덧글

  • 2010/12/01 13:1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The xian 2010/12/01 21:16 #

    말만이라도 고맙습니다.
  • ARX08 2010/12/01 13:30 #

    그들이 원하는건 통제사회~
    예이~
    취침시간까지 만들죠 기까짓거
    (실제로 야근야근님들은 좋아할듯;;;ㄷㄷ)
  • Reign 2010/12/01 14:07 #

    소등시간은 어기라고 만들어진거지 말임미다. 병장님.
  • The xian 2010/12/01 21:17 #

    법이면 다 된다고 생각하죠.
  • 라이네 2010/12/01 13:52 #

    그냥 모든 게임을 18세 이상으로 만드는 겁니다! 예이~ (후다닥)
  • The xian 2010/12/01 21:17 #

    그들은 모든 게임을 18세 이상이라고 하고 싶은가봅니다.
  • 나인테일 2010/12/01 13:56 #

    여성부가 게임 과몰입을 '여성에게만' 규제하는 법을 만든다면 찬성.(....)
    조금 있으면 여성들에게 부르카를 입히라는 제안이 여성부에서 나온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겠군요.(....)
  • The xian 2010/12/01 21:17 #

    뭐 그렇게까지는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만.

    게임 규제 운운하는 그들의 생각은 무지몽매합니다.
  • m1a1carbine 2010/12/01 23:38 #

    아니죠.. 남자들이 선정적인 여성의 자태를 보지 못하도록 외출시 안대를 착용시키라고 할겁니다(...)
  • 초록불 2010/12/01 14:00 #

    여성부가 모바일 게임에 대해서도 규제 방안을 들고 나오게 될 거라는 생각이 문득 드는군요.
  • The xian 2010/12/01 21:17 #

    글쎄요. 규제 방안을 낼 만한 전문적 지식이나 있을까요.
  • 샛별 2010/12/01 14:08 #

    당연히 밀어붙여야지요
    그래야 예산나오고 지들이 돈 나누어서 삥땅치니깐요. 시발 생각해보니깐 여성가족부이름도 왜 시발 남성은 안들어감? 왜 여성이 앞에 가야되는데? 시발 이거 완전 개 역차별이에요 지미할놈새끼들
  • 샛별 2010/12/01 14:08 #

    아니 그보다 계획안 짜고 무조건 통과시키면 무조건 돈퍼다주는것부터 시발 다 뜯어고쳐야지요 아오 멍청멍청열매 섭취능력자들 ㅡㅡ
  • ARX08 2010/12/01 14:20 #

    如성부랍니다
    하는짓은 잉여부지만요
  • The xian 2010/12/01 21:18 #

    샛별 // 감정 안 좋으신 것은 이해합니다만 욕은 삼가해주세요.;;
  • 회색인간 2010/12/01 15:05 #

    이러니 여성부를 폐지해야 합니다. 사실 가장 차별 받는 건 남자예요.
  • The xian 2010/12/01 21:18 #

    뭐 여성가족부 자체는 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제대로 일 안하고 엄한 데 들쑤시니 비판하는 것이죠.
  • spadle 2010/12/01 15:14 #

    여성부, 너무 귀엽습니다.ㅎㅎ
  • The xian 2010/12/01 21:19 #

    어... 전 전혀 귀엽지 않게 보여서 말이죠.;;
  • 함부르거 2010/12/01 15:39 #

    필요한 규제도 완화되는 판인데 쓸모 없는 규제만 늘리자는 거지요.
    행정편의주의, 그 이상 아니라고 봅니다.
  • The xian 2010/12/01 21:19 #

    가정과 사회가 담당할 부분을 법으로 규정해 놓으면 다 된다고 하는 관료주의의 폐해를 보는 듯 합니다. 그만한 전문성이 있어도 위험할 판에.
  • winbee 2010/12/01 15:45 #

    억압된 사회는 도착증을 불러일으키게 마련입니다.

    단순한 예로 오락실 갔다가 걸리면 대부분 집안에선 매타작이 쏟아졌는데
    그렇다고 다음부턴 안갔나요 (...)

    골빈년들.

  • The xian 2010/12/01 21:20 #

    전문성이 없으니 말이죠.
  • 크로페닉 2010/12/01 15:52 #

    그냥 여성부가 사라지면 간단한데 말이지요... 애초에 별로 존재가치가 없는 부처니까.
  • The xian 2010/12/01 21:20 #

    자기의 존재가치를 스스로 까먹고 있으니 참 어이없습니다.
  • 2010/12/01 15:59 #

    오오미 여성부를 민주화 해부려야 한당께!
  • The xian 2010/12/01 21:21 #

    글쎄요. 민주화를 한다 해도 가망 없을 것 같군요. 지금대로라면;;
  • 전뇌조 2010/12/01 16:05 #

    하는 일은 있어야 월급 타먹는데 눈치 안보이겠고, 일단 눈앞에 물고 늘어질 만한 건 온라인게임이고, 대충 몇몇 학부모와 주변인물들 의견 모아서 밀어붙이고 보자 식으로 일하고 있다... 이렇게밖에는 안보입니다.

    셧다운제를 도입하면 뭘하냐고... 부계정이 지금도 널리고 널렸는데.
  • The xian 2010/12/01 21:21 #

    말로는 청소년을 보호하자고 하는데, 정작 게임 이용 현실을 전혀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것부터 모르는 거죠.
  • 작무 2010/12/01 16:31 #

    이래서 제 지론이 여성부 폐지후 관련 기능부처를 보건복지부에 통합하는거라니까요 망할놈의 여성부. 이정부 주요 공약이 기업규제 완화라던데 게임업은 해당사항이 없는듯.
  • The xian 2010/12/01 21:22 #

    문화부의 게임업계 대하는 태도도 열받는데, 여성부는 더하더군요.
  • hislove 2010/12/01 16:40 #

    영국에서 FM 때문에 이혼당한 남성의 사례만 보더라도, 게임중독이 미성년자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을 텐데 말입니다.

    결국 70년대의 인물들이 90년대 시스템에서 2010년의 사람들을 통제하려고 드는 짝이죠.
  • The xian 2010/12/01 21:22 #

    그 인물들의 사고방식이 70년대면 다행입니다.
  • AlexMahone 2010/12/01 16:48 #

    여성가족부의 정체성이 참 궁금해요...


    가카께서는 비즈니스 프렌들리를 외쳐대시는데


    게임산업쪽은 결코 프렌들리 하지 않네요 ㅎㅎ

    IT라서 그럴까요? ㅋ
  • The xian 2010/12/01 21:22 #

    IT를 처음부터 적대시했으니 뭐. 예상한 결과입니다.
  • 아르카딘 2010/12/01 17:08 #

    게임 전체를 18세 이용가 게임으로 만든다. -> 모든 게임의 18세 이용가 화 -> 규제할 필요가 없다. -> 게등위가 필요없다. -> 게등위가 판을 접는다. -> .....어서 모든 게임의 18세 이용가 판정 균등화를 시행하죠. 국내 도입이 시급합니다!
  • 아르카딘 2010/12/01 17:09 #

    랄까 이래봤자 게등위는 다른것들을 대상으로 악을 쓰겠죠.
  • The xian 2010/12/01 21:23 #

    뭐 자기의 존재가치 증명을 위해 뭔들 못하겠습니까.
  • ArchDuke 2010/12/01 17:20 #

    그리고 p2p만 흥하겠지요
  • The xian 2010/12/01 21:23 #

    그럴지도요.
  • 펭귄대왕 2010/12/01 17:21 #

    결국 여가부가 원하는 건, '게임계 돈 잘벌지? 우리가 게임중독 클리닉이나 그런거 하게 기금마련할테니까 돈 좀 내놔봐' 하는겁니다.

    양아치가 삥뜯는데 논리가 있나요..
  • The xian 2010/12/01 21:23 #

    뭐 그런 계산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걸 할 만한 전문성이나 있답니까. 그들은...;;
  • 모르도레 2010/12/01 17:25 #

    사실 게임만큼 인터넷도 중독적인데 인터넷도 셧다운제 도입해야 ㅋㅋㅋㅋ
    브라우저 돌려가며 인터넷을 해야할 날이 올지도요 ^^;
  • The xian 2010/12/01 21:24 #

    한때 그래서 인터넷 종량제 괴담이 유행했나 봅니다.
  • BlackGear 2010/12/01 17:26 #

    게임은 무지많이 했는데 현실은 잘도 구분하는 중독자도 있습니다 -ㅂ-;; 청소년이고요 -ㅂ-;; 어쨌거나 게임관련된 범죄가 많기야 한데 저분들은... 그냥 편협적 시각으로 보니까...

    (이스2가 잔혹한 게임이다라고 주장했던 그 단체가 맞나?)

    그러니까 게임중독이 걸리는 이유가 게임을 많이 해서가 아니라 청소년이라면 신경써주지 않았다거나 제대로 이해해주지 않았다던가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단순 게임이 문제가 아니라.
  • The xian 2010/12/01 21:25 #

    그렇습니다. 중독증상이라는 것은 복합적인 요인으로 일어나지요.

    하다못해 - 이걸 게임하고 동등하게 비교하는 것조차 저는 반대하지만 - 청소년 음주, 흡연문제도 술이나 담배가 문제다 따위의 단편적 시각으로는 접근 안 합니다. 그런데 왜 게임에 대한 태도는 이따위냐고요.-_-
  • 바시 2010/12/01 18:20 #

    여성부에서 일하시는 분들 남편들은 인터넷고스톱이나 바둑안하시나보져.
    아니 어떻게 다큰어른이 그나이되도록 게임이나하고 있겠습니까?

    청소년을 망치는 게임을 당장 규제해야하무니다.
  • The xian 2010/12/01 21:25 #

    아. 그런가 봅니다.(응?)
  • 바람불어 2010/12/01 18:30 #

    게임셧다운제를 빌미로 글쓴이가 평소 '여성부'에 대해 가져온
    혐오감을 표현하는것으로 보입니다.
  • The xian 2010/12/01 21:26 #

    독창적인 해석이지만 사실과는 안드로메다 급의 거리가 있습니다.
  • 이터니아 2010/12/01 18:51 #

    양아치가 삥뜯는데 논리가 있나요

    공감.

    그리고 여성가족부가 이러는건 하루이틀 일이 아니니…
  • The xian 2010/12/01 21:26 #

    하루이틀이 아닌데 문제는 갈수록 더하니 문제입니다.
  • KUSANAGI 2010/12/01 20:01 #

    어째 이분 글은 볼때마다 십년 묵은 체중이 싹 내려가는 통쾌한 느낌이 드네요.
  • The xian 2010/12/01 21:26 #

    굳이 그런 감정을 주려고 쓰는 글은 아닙니다만 즐거우셨다면 감사합니다.
  • 지우아타호네 2010/12/01 20:10 #

    과몰입하면 술도 문제고 담배도 문제고 자동차도 위험하긴 매한가지인데 왜이리 게임에만 시비를 터는지, 역시 만만한게 뭐라고...
  • The xian 2010/12/01 21:27 #

    만만한게 게임이라서 그렇겠죠.

    전문성 없이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게 게임이라고 해도
    아무런 전문성도 뭣도 없이 법을 만들겠다고 덤빌 수 있는 건 아닌데 말입니다.
  • 아야소피아 2010/12/01 20:19 #

    아무래도 여성가족부 직원 전원에게 <문명 5>를 선물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

    덧. The xian님 같은 분들의 의견이 언론에 더 많이 노출되는게 바람직할텐데, 아쉽습니다.
  • The xian 2010/12/01 21:26 #

    그렇게 되면 여성가족부 앞마당에서 간디 화형식이 치러질 수도 있습니다.-_-
  • 창조 2010/12/01 21:43 #

    셧다운제가 법이 되면 아무래도 청소년들의 불만은 상당할텐데 말입니다 :(
  • The xian 2010/12/01 22:45 #

    그러게나 말입니다. 그 불만 대체 누가 잠재울 겁니까?-_-
  • 청풍 2010/12/01 21:57 #

    일단 여성부 컴퓨터에 문명과 와우를 깔고 얘기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여성부는 아마 사라지겠찌...
  • The xian 2010/12/01 22:45 #

    그러면 이번엔 컴퓨터를 죄악시할지도 모릅니다.
  • 아즈나블대왕 2010/12/03 16:05 #

    안녕하세요 여성가족부 아제로스 지부입니다. 탱킹은 1번, 딜링은 2번, 힐링은 3번, 도적은 붕대를 눌러주세요
  • 2010/12/01 22:0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The xian 2010/12/01 22:45 #

    그렇습니다. 문제는 말해주신 대로 그들이 유독 게임에 대해서만 심각한 잣대를 들이대고 있고, 그 근거도 비전문적, 비논리적이라는 것이죠.-_-;;

    제발 본연의 임무나 잘 할 것이지......
  • 매드캣 2010/12/01 22:53 #

    애초에 그 교사, 학생, 부모라는 집단구성의 수가 10만 이상이라면 그나마 일부계층 통계자료로라도 인정해 주겠습니다만, 겨우 1006명이더군요. 이건 통계학을 무시하도 정도를 넘어섰더군요.
  • The xian 2010/12/02 23:52 #

    도를 넘어설 수밖에 없지요. 여성부라는 자들의 인식이 딱 그 범위에서 벗어나지를 못하는 주제에 이런 일을 벌이니 그들이 제정신이겠습니까.
  • 宮崎 白 2010/12/01 23:03 #

    실제 게임 과몰입은.. 청소년에게만 한정되어 있느냐라고 한다면... 절대로 아니죠.. =ㅁ=. 어딜봐서..
  • The xian 2010/12/02 23:52 #

    그러게 말입니다. 어딜 봐서...
  • saells 2010/12/01 23:04 #

    여성부에 대한 내용은 공감합니다만...

    1. 온라인 게임과 패키지 게임의 수익 구조 차이에서 오는 온라인 게임이 상대적으로 더 이용자를 게임 중독에 빠지게 할 필요가 있다는 점.

    2. 패키지 게임은 그 자체로서 완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온라인 게임은 대부분이 많은 수의 이용자를 게임의 완성에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용자를 게임 중독에 빠지게 할 필요가 있다는 점.

    때문에 게임 중독에 관하여 어떤 회사의 이익과 관련하여 중독 현상을 유발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에 대한 문제제기는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 The xian 2010/12/02 23:53 #

    문제제기는 물론 필요합니다.

    하지만 여성부의 규제책처럼 얼토당토않은 논리에 거짓된 통계와 게임 자체를 적대시하는 생각을 가지고 접근하면 위험천만하다는 것이죠.
  • 더카니지 2010/12/02 00:32 #

    대체 언제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자유롭게 스마트폰 게임을 다운할 수 있을지...ㅠㅠ 이번 기회를 놓치면서 내년 후반으로 넘어갔다고 하는데 내년에도 여성부가 태클을 걸면....ㅡㅡ
  • The xian 2010/12/02 23:53 #

    가망없는거죠. 뭐.
  • hihumi 2010/12/02 07:34 #

    여성부가 女성부인지, 如성부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보기엔 餘성부로군요.

    剩餘들만 모아놓은 곳 말입니다.
  • The xian 2010/12/02 23:53 #

    剩餘들이라는 단어조차 그들에게는 과분해 보입니다.

    적어도 게임 정책에 간섭하려는 주제넘은 행동만 가지고 생각하면 말이죠.
  • 레일리엔 2010/12/02 15:52 #

    아무래도 여성부에서 일하기 위해선 뇌가 일정량 이상 방사능에 오염되어야 하나봅니다. 제정신으로 저런소리를하는건 아닌거같네요

    아마 이정책입안한인간은 핵발전소 연료봉으로 써도될거같습니다
  • The xian 2010/12/02 23:54 #

    그건 좀 위험할 것 같습니다.

    연료봉으로 쓰면 발전소 폭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불량이거든요.
  • 아즈나블대왕 2010/12/03 16:06 #

    미제 방사능이면 메타휴먼이라도 되었을텐데요
  • 2011/01/12 02:4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The xian 2011/01/13 13:59 #

    어제 밤에 알려주신 메일주소로 메일을 보냈습니다.

    확인 요망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2939
255
3059102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