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G. 스타 II / LoL / 스포 / 크파 / WOW:대격변 신규종목 채택 by The xian

관련기사

최근 종목 문제와 WCG사업부의 축소, 삼성과의 갈등, 개최여부 등을 놓고 마찰을 빚었던 WCG 2011이 정식종목에서 큰 변화를 겪으며 개최 소식을 알려 왔습니다. 기존 종목 중에서는 워크래프트 III: 프로즌 쓰론, 카운터 스트라이크, 철권, 피파만이 살아남았고 새로 다섯 타이틀의 게임이 정식 종목으로 추가되었군요. 추가된 게임들의 면면을 보면 - 생각에 따라 다르게 보는 분들은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 저마다 나름대로 글로벌 e스포츠 종목으로서 정당성을 갖춰 가거나, 갖추고 있는 종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 - 스타크래프트에 비해 국내 PC방 점유율은 떨어지지만 해외에서는 당연히 스타크래프트보다 사용시간도 높고 NASL, IEM 등의 굵직한 해외 리그를 비롯해 여러 곳에서 대회가 개최될 예정이거나, 개최되고 있지요. 최근 중국 서비스가 임박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 출시 전부터 스타크래프트 II의 e스포츠화에 눈독을 들이던 중국에 정식으로 판호를 받아 들어가게 되면 판매량은 더 늘어날 것이고 글로벌 종목으로서의 명분도 더욱 많이 획득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앞으로 블리자드가 게임 관리 등에 있어서 더 신경써야 하고 계획된 두 번의 확장팩도 무리 없이 출시해야 게임의 생명이 더 길어지겠죠.

리그 오브 레전드 - 우리나라로 따지자면 '카오스'식의 DOTA에서 비롯된 AOS 게임이며 몰입도가 매우 높은 게임입니다. 해외에서, 특히 북미 지역에서 상당한 인기를 가진 게임이지요. 국내에는 한때 엔씨소프트와 손을 잡고 출시한다는 말이 떠돌았지만 자체서비스로 방향을 튼 이후 감감 무소식입니다. 어쨌거나 국내에 서비스가 정식으로 시작되면 지금까지 알음알음 즐기고 있던 국내 게이머들이나 카오스 하던 사람들이 많이 할 것 같군요.

스페셜포스 - 국내 게임 랭킹에서는 서든어택에 1위 자리를 내준지 꽤 오래 되었고 국내 e스포츠에서는 KeSPA와의 노예계약과 광안리 굴욕사건 등의 안습한 에피소드들 때문에 e스포츠 팬들에게 상당히 경시되는 게임이지만 글로벌 서비스가 동남아를 중심으로 30개국 이상 진행되고 있고 대만에서 스페셜포스 관련 e스포츠가 열리고 있으며 다른 나라에서도 e스포츠 대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게임의 호불호를 말하기 이전에, 글로벌 e스포츠 종목으로서 국내의 FPS 게임 중에는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게임입니다.

크로스파이어 - 스페셜포스에 비해서는 글로벌 배급이 다소 떨어지지만 10여개 나라에서 글로벌 서비스 중이니 적은 것은 아니고, 중국에서도 몇백만의 동시접속자를 거느리며 가장 잘 나가고 있는 FPS 게임 중 하나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FPS 게임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져나오던 시기에 같이 나오는 바람에 게임의 컨셉 등에서 이도 저도 아닌 게임으로 분류되며 상당히 모호한 취급을 받았지만 '붉은 보석'처럼 해외 시장을 개척하며 가치를 인정받은 게임이지요.

WOW:대격변 - 전 세계 유료사용자 1200만. 그것만으로도 설명이 더 필요하지 않은 전 세계적인 반독점 MMORPG입니다. (여기서 유료 사용자라는 말은 저와 같이 월정액 요금제를 이용 중인 사용자만을 이야기하는 것이며 종량제, PC방사용자 등은 제외한다고 하는군요.) 아마도 기존의 전례를 생각해 보면 투기장 콘텐츠를 가지고 승부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레이드는... 네임드 공격대를 초청해서 시범 콘텐츠 같은 것으로 활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적재산권 문제의 경우 기사를 보면 WCG 측이 블리자드에게 글로벌 라이선스를 받아놓았다고 하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이 종목들로 대회를 개최하는 데에 큰 문제는 되지 않겠군요. 어쨌거나 여러 논란과 어려움을 딛고 변화를 겪으며 개최가 결정된 만큼 그 변화가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대회가 성황리에 치러지기를 바랍니다.


- The xian -


덧글

  • 게드 2011/03/07 17:04 #

    lol은 국내 지사를 세우고.. 준비하고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인수해버리긴 했죠
  • The xian 2011/03/10 10:28 #

    자체서비스 쪽으로 가닥잡았다는 이야기는 들었는데 그 이후 지사를 세웠나 보군요. 감사합니다.
  • 제드 2011/03/07 22:32 #

    크파는 나온지가 십년은 된거같은데 여태 자동팀 기능이 없음..
    자체 게임내에서 카스식 무기구입모드인 엘리트 모드 지원합니다.
  • The xian 2011/03/10 10:28 #

    음. 제가 초창기에 할때도 그 기능 없었죠.
  • rock bogard 2011/03/08 15:00 #

    바뀐 스킨이 참 보기에 좋네요. 밝아서 눈에 잘 들어와요.
  • The xian 2011/03/10 10:27 #

    감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2239
240
3060525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