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지적재산권 분쟁 타결 보도를 보고 생각한 세 가지. by The xian

관련기사

수일 전부터 나오는 기사를 보면 어떻게든 합의를 볼 것은 이미 예상된 일이었고, 아침부터 뜬 보도자료도 의례적인 어구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자세한 조건 같은 것을 알 수 없는 지금으로서는 현 상황에 대해 제 생각을 몽땅 이야기하기는 상당히 곤란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세 가지 정도는 확실하게 생각하거나, 예측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이 합의건은 GSL을 위시한 스타2와는 직접적 관계가 없습니다. 이 건은 관련기사에서 보듯 오로지 스타크래프트에 대한 라이선스입니다. (참고로 KeSPA는 작년 협상 당시 모든 블리자드 게임을 동일조건에서 협상하려 했지요) 따라서 스타2 대회가 게임채널 진입을 할 거라고 생각하는 것은 너무 성급합니다. 물론 양 방송사가 전향적이고 적극적으로 생각한다면 스타2의 게임채널 진입이 더 빨라질 수도 있고 과거 GSL을 녹방으로라도 온게임넷에 틀려는 시도도 있었으니 적어도 꿈도 희망도 보이지 않는 과거보다는 낫지요. 하지만 지금처럼 스타1의 비중이 주5일 프로리그를 포함해 60% 이상인 게임방송 구조 자체를 개선하지 않는 한 스타2가 게임방송에서 자리잡기는 여전히 힘듭니다. 국산 e스포츠 육성 운운하며 떠들어대는 스페셜포스, 카트리그, 철권리그가 차지하는 방송분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생각하면 더더욱 힘들죠.

다음으로 스타1이 다시 WCG에 들어가거나 글로벌 e스포츠가 될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이건 국내용 계약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항간에는 스타1이 퇴출되고 스타2가 WCG 종목으로 자리잡은 것을 블리자드의 영향력이 작용했다고 비난하는 이들이 있는데 그들은 스타1은 이미 오래 전부터 글로벌 e스포츠 기능을 상실해서 몇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WCG에서 퇴출요구가 벌어진 사실과, 그로 인해 WCG 설문조사에서 글로벌 게이머들에게 지지를 잃은 것은 애써 무시하고 있는 모순된 생각을 하고 있지요. 앞으로 블리자드가 국내행사라면 몰라도 블리즈컨 등의 공식행사에서 스타1을 병행해서 토너먼트를 열 가능성도 적고, 이사사 지위를 이용해 KeSPA가 WCG에 압력을 넣는다면 만에 하나 스타1을 내년부터 다시 추가할 수는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 이상의 힘을 발휘하기란 곤란할 것입니다. 지금껏 KeSPA가 글로벌이라는 말에 맞는 일을 제대로 한 일도 없고요.

마지막으로 계약기간을 2년으로 정한 것은 그래텍에 부여한 스타2의 라이선스가 3년이라는 점을 고려한 듯 합니다. 본래 KeSPA와 방송사들은 다년계약을 요구했고 그래텍 측은 과거 타 주체와 협상시 가이드라인에서 1년계약을 요구했는데. 계약기간이 길면 길수록 KeSPA와 방송사에게는 유리한 것을 생각하면 기간이 3년 이상이 아니라 2년이 될 이유가 별로 없습니다. 스타2의 라이선스 기간이 만료되는 시기에 제로 베이스에서 협상할 의도를 가지고 있겠지요. 블리자드는 블리자드 목적대로. KeSPA와 방송사는 그들의 목적대로. 그리고 그것 외에 다른 원인을 찾기가 어렵지요.

그 외에 확실하지 않은 주관적 느낌은 나중에 이야기할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지금은 제 개인적으로 다른 일에 주력해야 하는 상황이라 앞으로 며칠 간은 블로그건 어디건 이 정도로 길게 글을 쓰는 것이 어렵겠군요.


- The xian -

P.S. 게임밸리에 등록 안 되는 이유는 뭡니까.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P.S.II. 밸리에 등록이 되지 않은 원인은 TIG가 스팸사이트로 등록되어 있었기 때문이라는군요. 지금은 게임밸리에 올라갔습니다.


핑백

  • Lair of the xian : 밸리 발행이 안 되는 원인은 '스팸 사이트' URL 포함 여부였군요. 2011-05-20 11:10:44 #

    ... 이 포스팅을 비롯한</a> 몇 개의 포스팅이 또 밸리에 등록되지 않아 화가 많이 났던 일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이글루스 운영진에게 한 통의 메일을 받고, 모든 의문이 풀렸습니다. 알아봤더니, 제가 자주 인용 및 링크하는 사이트 중 하나인 게임 웹진 디스이즈게임이 스팸 사이트로 등록되어서 이런 현상이 발생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며칠 전에 올렸던 <a title="" href="http://thexian.egloos.com/2800568" t ... more



통계 위젯 (블랙)

2939
255
3059102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