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영광에 취한 자들의 교만 by The xian

링크

이미 다들 아시는 바와 같이 김응룡 감독의 한화 시절은 마치 과거 같이 비밀번호를 찍을 때의 LG 야구를 보는 듯한, 가히 최악의 시절입니다. 물론 그 전에도 혹사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김응룡 감독 시절에도 예외는 아니었지요. 그리고 김응룡이라는 사람을 불러온 것은 지금 김성근 감독 불러온 것처럼 어떻게든 성적을 내 달라는 것이었는데, 성적으로 응답을 하기는 커녕 2년 연속 꼴찌를 했습니다. 뭐 일단, '돈 받고 야구하는 인간'이 성과을 못 냈다는 것만으로도, 프로로서 실격입니다. 말년에 제대로 흑역사였지요.

돌이켜 생각해 보니 제가 MBC 청룡 시절부터 본 LG 야구에 좀 냉담해지고 한화나 NC를 비롯한 다른 팀 야구를 곁들여 보기 시작한 게 2013년부터인 듯 한데. 한화 경기는 지금이야 마리한화 이야기도 나오고 나름 재미있어서 보지만 2013은 불쌍할 정도였고 2014년은 뒷목 잡았지요. 그런 경기를 보면서도 훌훌 털어버릴 수 있는 진성 한화팬들 멘탈이 부러웠고, 반면 혹사당하는 투수들이 불쌍했습니다. 성적이라도 나면 고생은 해도 성적이라도 나잖냐 할 텐데 지난 2년간의 성적과 팀 운영은 선수들이 불쌍하고 팬이 불쌍할 지경이었습니다.

한화가 그런 식의 잘못된 성적(그렇게밖에 할 말이 없습니다.)이 나게 된 원인은 물론 그 전대, 전전대의 인프라 관리가 근본적인 문제지만, 그렇다고 그 당시 감독을 맡았던 김응룡이란 사람의 책임이 없느냐 하면, 그렇다고 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 당시 김응룡 감독은 무성의한 태도로 미움을 꽤 샀습니다. 뭐 경기 중에 짜증내고 나가버리는 건 예사고. 인터뷰에서 자기 팀 경기 재미없다고 이겨도 안 본다고 말하는 건 감독 이전에 그냥 돈 받고 일하는 사람으로서 정신 상태가 제대로 박혔다고 말하기 어려운 거죠. 자기 팀 경기 안 보고 운영해도 될 만큼 감독 생활이 널널했나 싶습니다.

그렇게 생애 최악의 감독 생활을 해 놨으면 입이나 다무시고 계실 일이지 그렇게 감독해 놓고 무슨 놈의 타이거즈의 야구에 먹칠을 한 것은 아닌가 운운하다니...... 게다가 이순철씨는 뭐가 그리 좋다고 이걸 끄집어내서 자기 스승 욕먹이는 걸까요? 아니, 자기 스승 욕먹일 일인지 아닌 일인지도 모르나 싶기도 하고... 참 난감하다 싶습니다.


뭐, 인간은 누구나 전성기를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자기가 힘이 강건하고 잘 나갈 때를 기리며 '그땐 나도 잘나갔었는데' 하는 건 모든 인간의 속성입니다. 하지만 과거에 잘 나간 게 현재를 얼마나 대변해 주던가요? 제가 사회 생활 해 보니 지금 뭐 하는 게 중요하지 내가 과거에 무슨 학교 나오고 얼마나 잘났다 하는 건 '아이고 의미없다'더이다. 말이 났으니 말인데 프로로서 과거에 어쨌든 간에 현재의 모습이 형편 없으면 그건 당연히 부끄럽게 여겨야 할 일 아닙니까. 현역이라면요. 그런데 김응룡 감독은 한화 시절에 그걸 못 했으니 욕먹는 거고 이걸 끄집어 낸 이순철씨는 모두까기나 잘 하지 감독으로서 능력이 형편 없었으니 욕먹는 거죠. (그런데 LG팬 치고 이순철씨에게 감정 좋은 사람이 있을려나요? 저도 일단 결과 하나만으로도 아웃인데.)

자기가 팀 운영을 잘못 해서 자기 얼굴에 침 뱉어 놓고 타이거즈에 먹칠했다고 말하는 김응용 감독이나. 이걸 또 끄집어 내서 겉으로는 스승을 위하는 척 하면서 실상은 스승을 욕먹이고 자기의 고향 구단에 대한 비뚤어진 자부심이나 채우려는 이순철씨나 그 잘난 먼 과거의 해태 타이거즈라는 영광에 취해 교만해져서 가까운 과거에 저질렀던 흑역사들은 아주 개무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야구판의 원로건 말건 그런 교만은 자기들끼리 부리는 거지 밖에 내놓지 않는 것이 기본적인 예의가 아닐까 싶네요.

제가 보기에 옛 영광에 취한 자는 이미 죽은 자나 마찬가지입니다. 저 분들 역시 마찬가지로 생각됩니다.


- The xian -

덧글

  • 이젤론 2015/07/21 01:27 #

    ㅂㄷㅂㄷㅂㄷ
  • RuBisCO 2015/07/21 03:58 #

    그 말을 한 자체로 먹칠인데 이거 무슨...
  • 함벙함벙 2015/07/21 18:42 #

    타이거즈 종신감독,코치하시지 왜 중간에들 나오셨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 네리아리 2015/07/22 02:47 #

    솔까 2014년도 실시간으로 봤던 저로선 그저 화가 날 뿐이죠.
  • 봉학생군 2015/07/22 10:29 #

    저인간 매 일상이 경기장 늦게와서 잠깐 졸다가 경기 끝나면 칼퇴였는데요 뭘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블랙)

452
353
3057903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2011 이글루스 TOP 100